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0) 참여학과의 산학연협력 교육프로그램 지원을 위하여 2024학년도 1학기 캡스톤 디자인 지원사업을 붙임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참여학과 캡스톤 디자인 지도교수 및 수강 학생(팀)은 반드시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캡스톤 디자인 시스템 사용 안내 관련 파일을 첨부하오니 참고하시어 원활한 캡스톤 디자인 신청 바랍니다.
※변경 내용※
2024년도 1학기부터는 회의비 신청을 1팀당 1회로 제한합니다.
※확인 요망※
팀 신청 절차 및 기타 참고 사항 등은 하단의 첨부파일에 상세히 안내되어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지원대상
- LINC 3.0 사업 참여학과 3, 4학년 재학생
※ 비참여학과 복수전공 재학생이 참여학과 정규 교과목에 수강신청하여 2인이상의 팀을 이룬 경우 지원 가능
- 2023학년도 참여학과에서 개설한‘캡스톤 디자인(Capston Design)’ 또는‘종합설계’를 부기한 정규 교과목 수강생
※ 정규 교과목의 수강신청을 하지 않는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
- 위 지원대상에 해당하는 학생으로 이루어진 2인 이상의 학생 팀(1인팀 지원 불가)
2. 지원유형
- 캡스톤 디자인 운영 유형
구분 | 일반 캡스톤 디자인 | 기업연계 캡스톤 디자인 | 기업연계 기반 학제간 융합 캡스톤 디자인 | 글로벌 캡스톤 디자인 |
문제 도출 방식 | 교수+학생팀 | 기업+교수+학생팀 | 기업+교수+학생팀(복수학과) | 국외대학/기업 + 교수+학생팀 |
산학연 참여 | 자율 | 의무 (자문·평가 등 기업참여 필수) | 의무 (자문·평가 등 기업참여 필수) | 의무 (국외대학 또는 외국기업 참여 필수) |
결과물 | 시작품, 시제품, 결과모형, S/W, 설계도면, 조사 및 분석결과, 논문, 이미지, 영상물 등 |
* 반드시 지도교수와 상담/협의 후 운영 유형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3. 지원내용
- LINC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과제신청/승인된 과제의 팀원 수×운영유형별 배정액을 학생팀 별 사용
대상 | 구분 | 일반 캡스톤디자인 | 기업연계 캡스톤디자인 | 기업연계-학제간 융합,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 |
학과 | 지원 금액 | 재료비 | 100,000원/인 | 150,000원/인 | 200,000원/인 |
회의비 | 학기당 20,000원/인 | ||||
지원 시기 | -매학기 초(1학기/하계 계절학기/ 2학기) -캡스톤디자인 시스템 내 신청 학생 수 및 신청 유형에 따라 배정 -과제 승인 완료 후 사용 가능 | ||||
지원 내용 | 지원가능 항목에 따라 학생팀 별 사용 | ||||
지원금 사용 | 견적서 첨부하여 시스템 내 지원금 사용 신청 및 승인 후 재료 구입 |
- 학생들의 참여 독려 및 내실있는 팀 프로젝트 지원을 위하여 회의비 항목에 한하여 학생 팀 대상 직접 지원 실시(1학기 1인 최대 2만원 지원)
- 지원가능 항목(전 유형 공통)
구분 | 내용 |
재료비 | ▪ 시제(작)품 제작을 위한 재료 구입비 ▪ 실험·실습에 필요한 시약, 소모성 재료 구입비 |
가공비 | ▪ 재료(자료) 가공 등을 위한 장비 또는 SW 사용 대여비 |
시험분석·검사비 | ▪ 실험·실습에 필요한 시험분석·검사비 |
멘토링(자문)비 | ▪ 연계 기업(대학) 소속 전문가 또는 해당 분야 전문가의 멘토링, 과제 관련 피드백(자문)에 대한 전문인력 활용 비용 |
국외여비 | ▪ 글로벌 캡스톤디자인에 한하여 연계된 국외대학(기업)과 과제 관련 연계활동을 위한 국외출장여비 등 |
회의비 | ▪ 팀 과제(프로젝트)와 관련된 회의 개최비 |
4. 세부 운영절차
단계 | 절차 | 내용 | 비고 |
과제 신청 | 팀 구성 및 주제선정 | ·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참여학과 3, 4학년 학생 2명 이상으로 팀 구성, 학생 팀장 선발 · 팀별 주제선정 및 캡스톤 디자인 운영 유형 결정 | - |
과제계획서 제출 | · 학생 팀장이 팀 구성 및 주제선정 내용을 바탕으로 과제계획서 작성 / 제출 ※ 기업연계, 글로벌 유형 과제는 산학연계교육협약서 [운영 계획_별첨3]를 반드시 제출 | 온라인 제출 | |
과제 수행 | 지원금 예산 배정 | · (재료비) LINC 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승인된 과제의 팀원 수×유형을 바탕으로 가용 예산 부여 | - |
· LINC 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과제 승인 즉시 학생 팀 단위로 회의비 예산 배정 | - | ||
지원금 사용 | · (집행 절차) 캡스톤디자인 시스템 내 견적서 첨부 및 지원금 사용 신청 → LINC 3.0 사업단 승인 → (온라인 구매)소속 학과 행정실 방문 및 결제/(오프라인 구매)소속학과 행정실 방문 및 LINC 3.0 사업단 카드 수령하여 거래처에서 직접 구매 → 영수증 및 증빙 LINC 3.0 사업단으로 제출 | 재료비 등 (회의비 제외) | |
· (회의비) 사용 후 학생 팀장이 시스템 내 영수증 첨부 및 지급신청 | 회의록 필수 | ||
과제계획 변경 접수/승인 | · 당초 과제계획과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 과제 변경 신청서 제출(학생 팀장) → LINC 3.0 사업단에서 신청내역 접수 및 승인 처리 | 온라인 제출 | |
과제 완료 | 결과보고서 제출 | · 학생 팀장이 결과보고서 작성 / 제출 | 온라인 제출 |
경진대회 참가 | · 캡스톤디자인 우수성과 경진대회 참가 및 시상 | 별도 공지 |
5. 추진일정
일정 |
| 구 분 |
| 내 용 |
학기 개강 (2024학년도 1학기, 하계 계절 및 2학기) |
| 팀 구성 및 주제선정 |
| ∙ 수강신청 종료 후 팀 구성 및 주제선정 ∙ 학생 팀장 선발(팀당 1명) |
|
| ↓ |
|
|
매 학기 초 |
| 시스템 오픈 |
| ∙ 수강정정, 취소 등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생 확정 후 온라인시스템 오픈 |
|
| ↓ |
|
|
학기 시작일로부터 1개월 이내 (하계 계절학기는 2주 이내) |
| 과제계획서 제출 |
| ∙ 학생 팀장이 온라인으로 제출 - 과제계획서(전 유형 공통), - 산학연계교육협약서(기업연계, 글로벌 유형) ※ 캡스톤디자인 온라인시스템 주소(http://capstone.seoultech.ac.kr) |
|
| ↓ |
|
|
과제 승인 후 |
| 지원금 예산 배정 |
| ∙ LINC 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승인된 과제의 팀원 수×유형을 바탕으로 학과 추가 예산 배정 * 학기별 2회 추가 예산 배정 ∙ 과제 승인 후 즉시 학생 팀 단위로 회의비 예산 배정 |
|
| ↓ |
|
|
학기 중 |
| 과제 운영 및 지원금 신청 |
| ∙ 학기 별 과제 수행 ∙ 학과는 배정된 예산을 바탕으로 지원금 신청(품의) - 계약 및 입찰 실시(사업단) - 물품 구매 후 배부(학과) ∙ 학생 팀장은 과제 회의 후 회의비 지급신청 ∙ 과제 수행 중 계획 변경이 있는 경우 학생 팀장이 온라인으로 과제변경 신청 |
|
| ↓ |
|
|
학기 종료 후 2주 이내 |
| 결과보고서 제출 |
| ∙ 학생 팀장이 온라인으로 제출 - 결과보고서 및 증빙서류* * 유·무형적 결과물 관련 증빙(사진, 영상, 논문 등) |
|
| ↓ |
|
|
2024. 11월 |
| 경진대회 진행 및 우수과제 시상 |
| ∙ 별도 계획(안) 작성하여 학과 및 지도교원 대상 안내 예정 |
※ 상기 일정은 과제 운영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