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기술대학교 캡스톤디자인

서브 콘텐츠
SEOULTECH CAPSTONE-DESIGN

커뮤니티

공지사항

2024년도 2학기 캡스톤디자인 지원사업 안내
관리자2024-09-10조회 624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0) 참여학과의 산학연협력 교육프로그램 지원을 위하여 2024학년도 2학기 캡스톤 디자인 지원사업을 붙임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참여학과 캡스톤 디자인 지도교수 및 수강 학생()은 반드시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캡스톤 디자인 시스템 사용 안내 관련 파일을 첨부하오니 참고하시어 원활한 캡스톤 디자인 신청 바랍니다.



※확인 요망※

팀 신청 절차 및 기타 참고 사항 등은 하단의 첨부파일에 상세히 안내되어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원금 증빙서류 양식, 산학연계교육협약서 양식은 자료실에 있습니다.


회의비 신청은 1팀당 1회입니다.



1. 지원대상

   - LINC 3.0 사업 참여학과 3, 4학년 재학생

    ※ 비참여학과 복수전공 재학생이 참여학과 정규 교과목에 수강신청하여 2인이상의 팀을 이룬 경우 지원 가능

   - 2023학년도 참여학과에서 개설한캡스톤 디자인(Capston Design)’ 또는종합설계’를 부기한 정규 교과목 수강생

    ※ 정규 교과목의 수강신청을 하지 않는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

   - 위 지원대상에 해당하는 학생으로 이루어진 2인 이상의 학생 팀(1인팀 지원 불가)


2. 지원유형

   - 캡스톤 디자인 운영 유형

       

구분

일반

캡스톤 디자인

기업연계 캡스톤 디자인

기업연계 기반

학제간 융합 캡스톤 디자인

글로벌

캡스톤 디자인

문제 도출 방식

교수+학생팀

기업+교수+학생팀

기업+교수+학생팀(복수학과)

국외대학/기업

교수+학생팀

산학연 참여

자율

의무

(자문·평가 등 기업참여 필수)

의무

(자문·평가 등 기업참여 필수)

의무

(국외대학 또는 외국기업 참여 필수)

결과물

시작품시제품결과모형, S/W, 설계도면조사 및 분석결과논문이미지영상물 등

   

         * 반드시 지도교수와 상담/협의 후 운영 유형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3. 지원내용

  LINC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과제신청/승인된 과제의 팀원 수×운영유형별 배정액을 학생팀 별 사용

대상

구분

일반 캡스톤디자인

기업연계 캡스톤디자인

기업연계-학제간 융합글로벌 캡스톤디자인

학과

지원 금액

재료비

100,000/

150,000/

200,000/

회의비

학기당 20,000/

지원 시기

-매학기 초(1학기/하계 계절학기/ 2학기)

-캡스톤디자인 시스템 내 신청 학생 수 및 신청 유형에 따라 배정

-과제 승인 완료 후 사용 가능

지원 내용

지원가능 항목에 따라 학생팀 별 사용

지원금 사용

견적서 첨부하여 시스템 내 지원금 사용 신청 및 승인 후 재료 구입

  - 학생들의 참여 독려 및 내실있는 팀 프로젝트 지원을 위하여 회의비 항목에 한하여 학생 팀 대상 직접 지원 실시(1학기 1인 최대 2만원 지원)


  원가능 항목(전 유형 공통)

구분

내용

재료비

▪ 시제()품 제작을 위한 재료 구입비

▪ 실험·실습에 필요한 시약소모성 재료 구입비

가공비

▪ 재료(자료가공 등을 위한 장비 또는 SW 사용 대여비

시험분석·검사비

▪ 실험·실습에 필요한 시험분석·검사비

멘토링(자문)

▪ 연계 기업(대학소속 전문가 또는 해당 분야 전문가의 멘토링,

과제 관련 피드백(자문)에 대한 전문인력 활용 비용

국외여비

▪ 글로벌 캡스톤디자인에 한하여 연계된 국외대학(기업)과 과제 관련

연계활동을 위한 국외출장여비 등

회의비

▪ 팀 과제(프로젝트)와 관련된 회의 개최비





 4. 세부 운영절차

단계

절차

내용

비고

과제

신청

팀 구성

주제선정

·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참여학과 3, 4학년 학생 2 이상으로 팀 구성학생 팀장 선발

· 팀별 주제선정 및 캡스톤 디자인 운영 유형 결정

-

과제계획서 제출

· 학생 팀장이 팀 구성 및 주제선정 내용을 바탕으로 과제계획서 작성 제출

※ 기업연계글로벌 유형 과제는 산학연계교육협약서 [운영 계획_별첨3]를 반드시 제출

온라인 제출

과제

수행

지원금 예산 배정

· (재료비) LINC 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승인된 과제의 팀원 수×유형을 바탕으로 가용 예산 부여

-

· LINC 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과제 승인 즉시 학생 팀 단위로 회의비 예산 배정

-

지원금 사용

· (집행 절차) 캡스톤디자인 시스템 내 견적서 첨부 및 지원금 사용 신청 → LINC 3.0 사업단 승인 → (온라인 구매)소속 학과 행정실 방문 및 결제/(오프라인 구매)소속학과 행정실 방문 및 LINC 3.0 사업단 카드 수령하여 거래처에서 직접 구매 → 영수증 및 증빙 LINC 3.0 사업단으로 제출

재료비 등

(회의비 제외)

· (회의비) 사용 후 학생 팀장이 시스템 내 영수증 첨부 및 지급신청

회의록 필수

과제계획 변경

접수/승인

· 당초 과제계획과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 과제 변경 신청서 제출(학생 팀장→ LINC 3.0 사업단에서 신청내역 접수 및 승인 처리

온라인 제출

과제

완료

결과보고서 제출

· 학생 팀장이 결과보고서 작성 제출

온라인 제출

경진대회 참가

· 캡스톤디자인 우수성과 경진대회 참가 및 시상

별도 공지


 5. 추진일정

일정

 

구 분

 

내 용

학기 개강

(2024학년도 1학기하계 계절 및 2학기)

 

팀 구성 및 주제선정

 

∙ 수강신청 종료 후 팀 구성 및 주제선정

∙ 학생 팀장 선발(팀당 1)

 

 

 

 

매 학기 초

 

시스템 오픈

 

∙ 수강정정취소 등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생 확정 후 온라인시스템 오픈

 

 

 

 

학기 시작일로부터 1개월 이내

(하계 계절학기는 2주 이내)

 

과제계획서 제출

 

∙ 학생 팀장이 온라인으로 제출

과제계획서(전 유형 공통),

산학연계교육협약서(기업연계글로벌 유형)

※ 캡스톤디자인 온라인시스템 주소(http://capstone.seoultech.ac.kr)

 

 

 

 

과제 승인 후

 

지원금 예산 배정

 

∙ LINC 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승인된 과제의 팀원 수×유형을 바탕으로 학과 추가 예산 배정

학기별 2회 추가 예산 배정

∙ 과제 승인 후 즉시 학생 팀 단위로 회의비 예산 배정

 

 

 

 

학기 중

 

과제 운영 및

지원금 신청

 

∙ 학기 별 과제 수행

∙ 학과는 배정된 예산을 바탕으로 지원금 신청(품의)

계약 및 입찰 실시(사업단)

물품 구매 후 배부(학과)

∙ 학생 팀장은 과제 회의 후 회의비 지급신청

∙ 과제 수행 중 계획 변경이 있는 경우 학생 팀장이 온라인으로 과제변경 신청

 

 

 

 

학기 종료 후 2주 이내

 

결과보고서 제출

 

∙ 학생 팀장이 온라인으로 제출

결과보고서 및 증빙서류*

·무형적 결과물 관련 증빙(사진영상논문 등)

 

 

 

 

2024. 11

 

경진대회 진행 및

우수과제 시상

 

∙ 별도 계획(작성하여 학과 및 지도교원 대상 안내 예정

     

    ※ 상기 일정은 과제 운영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첨부파일
    [붙임1]2024학년도 2학기 LINC 3.0 캡스톤디자인 지원사업 운영 계획.hwp (387.0 KB)
    2024 캡스톤디자인 지원 안내 메뉴얼.pdf (13.3 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