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이란?
캡스톤(Capstone)은 돌기둥이나 담 위 등 건축물의 가장 높은곳에 올려놓는 장식으로, 최고의 업적 혹은 성취를 뜻합니다.
캡스톤디자인은 전공 교육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과제(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문제 도출부터 해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하며 학업적 성취를 달성하고 나아가 현장에 적용 할 수 있는
현장실무능력과 창의성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기위한 교육과정입니다.
대학교육에 캡스톤디자인이라는 용어가 사용된 것은 2002년 ‘창의적 공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확산사업’을 통하여 공학인증제도가 도입되면서 공학인증을 위한 필수 교육과정으로
‘설계(Design)’교과목이 지정되면서 부터입니다. 캡스톤디자인은 3,4학년을 대상으로 한 ‘종합설계’과정에 해당하며, 공학인증제도를 도입한 공과대학을 중심으로 발전되어오다가 2012년 시작된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사업)을 계기로 모든 학문분야에 산학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사업에 참여하는 모든 학과의 교과과정에 편성되어 지금의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캡스톤디자인의 목적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교과목을 통하여 1~2학년 동안 배운 전공교과목 및 이론 등 학업적인 성취 바탕으로,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 리더십을 배양하여 산업현장 및 사회의 수요에 부합하는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캡스톤디자인 과제 수행을 통하여 아이디어에 머물 수 있는 학생의 지식 또는 문제해결방안을 결과물(유, 무형)화 하게 됩니다.
이를 취·창업, 기술사업화 등 후속적인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새로운 성과창출을 가능하게 합니다.
캡스톤디자인 수행
LINC 3.0 사업단에서는 캡스톤디자인 정규 교과목을 수강신청한 학생팀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과목명에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또는 종합설계"를 명시한 교과목에 수강신청 후 수행해야합니다.
캡스톤디자인 지도교수 배정, 팀구성, 주제설정과 관련하여 학과별 내부 규정, 지침 등이 있을 수 있으니 수강신청 전 반드시 담당 지도교수 및 소속학과에 어떤 방식으로 캡스톤디자인이 수행되는지 확인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