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회의비]팀원이 여러명인경우에도 한 곳에서만 회식해야 하나요?
A
네.
하루에 한 번 만 지원 가능하기에, 팀원이 많아도 한 곳에서 회식하셔야 합니다.
※하루에 두 번 지원 불가. 회식비와 다과비 동일 사용 불가
Q
[회의비]회의비는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나요?
A
1학기에 신청해주신 회의비는 1학기 내, 6/2(금)까지 사용가능합니다.
회의비 신청기간은 6/7(금)입니다.
Q
[회의비]예산사용계획(안)에 작성한 대로 회의비를 사용해야 하나요?
A
캡스톤디자인을 신청하실 때 작성하셨던 예산사용계획(안)과 똑같이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저희가 정해드린 한도(1인 3만원/다과는 5천원) 내에서 자유롭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루에 회의비와 다과비 함께 사용이 불가합니다※
A
그렇습니다.
도서관, 연구실 등 학교 내에서 회의 하신 후, 식당에 가셔서 회의비 사용하셔야합니다.
회의장소로는 학교 내부로 제한하고 있으며 카페, 집 등은 인정이 어렵습니다.
Q
[과제완료] 결과보고서 제출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A
1. 기업연계, 기업연계-학제 간 융합, 글로벌 캡스톤 디자인 유형의 과제 신청 시 기업(관), 타 학과 학생, 국외대학 또는 외국기업의 참여 내용을 결과보고서 내 반드시 명시하여야 합니다.
* 유형별 참여 주체의 참여 내용이 없거나 부실한 경우 일반 캡스톤 디자인 유형으로 분류하며, 차등지원한 지원금을 환수하오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과제 수행 후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LINC 3.0 사업단에서 지원한 지원금을 전액 환수하오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결과보고서 제출 후 관리자 검토 단계에서 보완이 필요한 경우 보고서가 반려 될 수 있습니다. 반려사유를 확인하시고 보고서를 다시 제출하여주시면 되겠습니다.
Q
[과제완료] 캡스톤디자인 지원금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하나요?
A
캡스톤디자인 지원금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결과보고서는 필수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Q
[과제완료] 결과보고서는 어떻게 제출하나요?
A
학생 팀장 계정으로 접속 → 과제관리 메뉴 → 진행중인 과제 선택 → 보고서 메뉴에서 내용 작성 후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보고서는 지도교수님 승인 → 관리자 승인처리를 통하여 최종 제출됩니다.
Q
[과제수행] 지원금 사용계획을 변경하려 합니다. 어떻게 진행하여야 하나요?
A
당초 과제신청 시 제출한 지원금(회의비) 사용 계획을 변경하려는 경우
학생 팀장 계정으로 접속 →과제관리 메뉴 → 캡스톤디자인관리에서 진행중인 과제 선택 → 지원금관리 → 지원금변경 메뉴에서 사용계획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변경신청 내용은 관리자 검토 후 승인처리를 통하여 반영됩니다.
Q
[과제수행] 캡스톤 디자인 지원금을 개인카드로 사용 가능한가요?
A
캡스톤 디자인 지원금은 원칙적으로 개인카드를 사용할 수 없으며, 학과 조교선생님을 통하여 사업단 법인카드 사용 또는 업체로 계좌이체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의비의 경우 학생 수요와 편의를 감안하여 개인카드를 이용한 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 22:00시 이후 사용 불가
Q
[과제수행] 캡스톤 디자인 지원금은 어떤 항목으로 사용 가능하며, 어떻게 신청해야 하나요?
A
캡스톤디자인 지원금은 아래 5가지 항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재료비 |
| 지원내용 | ·시제(작)품 제작을 위한 재료 구입비 ·실험·실습에 필요한 시약, 소모성 재료 구입비 |
| 증빙서류 | ·학과 품의문서(공문) ·2천만원 이하 - 단일업체 구입: 견적서 및 비교견적서, 물품구구매요구서를 구비하여 구입(계약) 요청 - 견적이 다양하거나 없는 경우: 물품구매요구서를 구비하여 구입(입찰) 요청 ·2천만원 이상: 물품구매요구서를 구비하여 입찰 요청 ·100만원 이하의 재료는 견적 첨부한 품의 후 자체구매(카드결제) 가능 * 카드결제 시 증빙서류: 카드매출전표, 거래명세서, 물품사진 ·물품 입고 후: 물품사진, 검수확인서 |
| 유의사항 | ·과제와 무관한 재료비 지원 불가 ·과제와 무관한 사무용품(A4용지, 프린터 토너, 필기도구, 마우스, 키보드 등) 지원 불가 ·시제(작)품 제작의 부품 또는 구성품으로 사용되는 범용성 장비 또는 기자재 구입비용은 구입 또는 품의 전 사업단과 논의 후 진행 |
실험실습용 기자재 구입비 |
| 지원내용 | ·시제(작)품 제작 및 실험·실습에 필요한 실험실습용 기자재 구입비 |
| 증빙서류 | ·학과 품의문서(공문) ·2천만원 이하 - 단일업체 구입: 견적서 및 비교견적서, 물품구구매요구서를 구비하여 구입(계약) 요청 - 견적이 다양하거나 없는 경우: 물품구매요구서를 구비하여 구입(입찰) 요청 ·2천만원 이상: 물품구구매요구서를 구비하여 입찰 요청 ※ 3천만원 이상: 연구장비 도입,심의요청서 추가(사업단 사전 문의 필요) ·100만원 이하의 재료는 견적 첨부한 품의 후 자체구매(카드결제) 가능(증빙 재료비와 동일) ·물품 입고 후: 물품사진, 검수확인서 |
| 유의사항 | ·학과의 캡스톤디자인 수행과 무관한 기자재 구입비 지원 불가 ·3천만원 이상의 기자재는 연구장비 심의 건으로 사업단과 반드시 협의 후 진행 |
가공비 및 시험분석·검사비 |
| 지원내용 | ·재료 가공 등을 위한 장비 사용 및 대여비 ·S/W, 데이터베이스 가공을 위한 소프트웨어 또는 서버 사용/ 대여비 ·실험·실습에 필요한 시험분석·검사비 |
| 증빙서류 | ·학과 품의문서(견적 첨부한 공문) ·카드사용 시: 카드매출전표, 거래명세서 등 사용증빙 서류 ·계좌이체 시: 전자세금계산서, 거래명세서, 장비사용(대여) 신청서, 업체 사업자등록증 및 통장사본 * 단일 건 100만원 이상 사용 건은 비교견적 및 승낙사항 구비 ·용역계약 시: 견적서를 구비하여 계약 요청 ·가공, 시험분석 종료 후: 장비사용 관련사진, 시험·분석검사 결과지(분석결과포함) |
| 유의사항 | ·과제와 무관한 가공비, 시험분석·검사비 지원 불가 ·사업단 카드결제 또는 계좌이체가 불가한 경우 개인카드 사용 후 청구 가능 ·가능한 경우 교내 장비 (공동실습실험관, 메이커 스페이스 등) 우선 활용 |
멘토링(자문)비 |
| 지원내용 | ·연계 기업(대학) 소속 인력의 멘토링, 과제관련 피드백(자문)에 대한 전문인력 활용 비용 |
| 증빙서류 | ·학과 지급요청문서(공문) ·캡스톤디자인 멘토링(자문) 보고서 |
| 유의사항 | ·기업연계, 글로벌 캡스톤디자인과 관련된 멘토링(자문)내용을 반드시 명시하여야함 ·대학회계 세출예산 [강사수당] 기준 일반강사 1, 2를 기준으로 상한액 범위 내에서 지급하며, 기준을 초과하는 시간에 대하여 상한액으로 지급 ※ 대학회계 세출예산 [강사수당] 지급 기준 구분 | 공무원 | 공직유관단체 및 공공기관 | 사립학교, 언론사 및 기타 | 지급단가 (천원) | 일반강사 1 | 4급 이상 공무원 장학관(교육연구관) 판사(13호봉이하)·검사 전·현직 광역의회의원, 기초자치단체장 및 의원 국립대학 부교수 이상 국공립 유·초·중등학교(원)장 그 밖에 위에 준하는 강사 | 공직유관단체 및 공공기관의 임원과 이에 준하는 강사 | 국립대학법인·사립대학 부교수 이상 문화·예술 등 특별분야의 전문강사 언론사 직원 민간 기업 및 단체 임원 변호사, 변리사, 의사, 공인 회계사, 기술사 등 자격(면허) 증 소지자 사립 유·초·중등학교(원)장 해당분야 전문가로 특별강사 2-3급 강사의 보조강사 그밖에 위에 준한다고 총장이 인정하는 강사 | 1시간 230 초과 강의 시 120 ※ 1일 상한액 450 | 일반강사 2 | 5급 이하 공무원, 장학사(교육연구사) 국공립대학 조교수 이하 국공립 유·초·중등학교 교(원)감 이하 그 밖에 일반강사 1급 이상에 해당되지 않는 강사 | 공직유관단체 및 공공기관의 직원과 이에 준하는 강사 | 국립대학법인·사립대학 조교수 이하 사립 유·초·중등학교 교(원)감 이하 민간기업 및 단체 직원 그 밖에 일반강사 1급 이상에 해당되지 않은 강사 | 1시간 120 초과 강의 시 100 ※ 1일 상한액 300 |
|
회의비 |
| 지원내용 | ·팀 과제(프로젝트)와 관련된 회의 개최비 |
| 증빙서류 | ·카드 영수증 또는 매출전표(카드사에서 출력한 매출전표도 가능) |
| 유의사항 | ·학생 팀장이 직접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 접속하여 신청(과제신청과 별개 절차) ·식당에서 회의 개최 불가, 영수증 내 주류 포함 시 지원 불가 ·1인 3만원 이내(커피 등 다과비는 1인 5천원)로 지원하며 초과 시 지원 불가 예) 2명이 회의 시 영수증 금액은 6만원(다과는 1만원) 이내의 건을 청구 가능 |
※ 위 항목 외 지원금 사용은 불가하며, 판단이 어려운 경우 반드시 LINC 3.0 사업단으로 연락주시어 사용가능여부를 답변받은 후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원금 신청은 학생 팀장 계정으로 접속 →과제관리 메뉴 → 진행중인 과제 선택 → 지급신청관리 메뉴에서 신청 가능합니다.(모든 서류는 온라인 제출)
지원금 신청 내용은 관리자 검토 후 승인처리를 통하여 접수되며, 접수 건에 대하여 사업단에서 대금지급(결제) 및 물품검수 후 팀장에게 전달합니다.
당초 과제신청 시 제출한 지원금(재료비, 실험실습용 기자재 구입비, 가공비 및 시험분석/검사비, 멘토링(자문)비, 회의비) 사용 계획을 확인하시어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과제수행] 캡스톤디자인 과제 수행 중 수행계획이 달라졌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당초 제출하였던 과제 계획과 내용이 달라진 경우
학생 팀장 계정으로 접속 → 과제관리 메뉴 → 캡스톤디자인관리에서 진행중인 과제 선택 → 팀관리 메뉴에서 변경 유형별로 변경신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변경신청 내용은 관리자 검토 후 승인처리를 통하여 반영됩니다.
ㅁ 팀원변경: 당초 과제 계획과 다르게 팀원이 추가되거나 제외되는 경우
ㅁ 과제유형변경: 당초 과제 계획과 다르게 캡스톤디자인 운영 유형이 변경된 경우
ㅁ 과제명변경: 당초 과제 계획과 다르게 과제명이 변경된 경우
ㅁ 과제내용변경: 당초 과제 계획과 다르게 과제수행내용이 변경된 경우
Q
[과제신청] 캡스톤디자인 운영유형이 무엇인가요?
A
문제도출방식 및 산학연 참여 여부에 따라 캡스톤디자인의 운영 유형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구분 | 일반 캡스톤 디자인 | 기업연계 캡스톤 디자인 | 기업연계 기반 학제 간 융합 캡스톤 디자인 | 글로벌 캡스톤 디자인 |
문제 도출 방식 | 교수/학생팀 | 기업+교수/학생팀 | 기업+교수/학생팀(복수학과) | 국외대학/기업 + 교수/학생팀 |
산학연 참여 | 자율 | 의무 (자문·평가 등 기업참여 필수) | 의무 (자문·평가 등 기업참여 필수) | 의무 (국외대학 또는 외국기업 참여 필수) |
결과물 | 시작품, 시제품, 결과모형, S/W, 설계도면, 조사 및 분석결과, 논문, 이미지, 영상물 등 |
과제 신청 시 운영 유형의 결정은 반드시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결정하여주시기 바라며, 자세한 사항은 캡스톤 디자인 운영 매뉴얼을 참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Q
[과제신청] 캡스톤디자인 팀원 수는 최소 몇 명이어야 하나요?
A
캡스톤디자인 팀 구성 시 팀원 수는 팀장 포함 최소 2명으로 구성하여야 합니다.
1인 단독팀의 경우 LINC 3.0 사업단에서는 과제비 지원이 불가합니다.
Q
[과제신청] 캡스톤디자인 과제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학생 팀장 계정으로 접속 → 과제신청 메뉴 → 해당하는 학기 선택 → 접수신청을 통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후 팀원(구성원) 승인 → 지도교수님 승인을 거쳐 관리자 검토 후 승인처리를 통하여 최종 확정되며, 관리자 승인 시 과제관리 메뉴 → 캡스톤디자인관리에 신청 과제가 진행중으로 표기됩니다.
※ 과제신청 전 필수사항
1. 팀원 구성 및 학생 팀장 선발
2. 지도교수님과 협의하여 팀별 주제 및 운영유형(일반, 기업연계, 기업연계기반 학제간, 글로벌) 선정
A
캡스톤디자인은 1∼2학년 동안 배운 전공교과목 및 이론 등을 바탕으로,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합니다.
즉 산업 현장의 수요에 맞는 현장실무능력과 창의성을 갖춘 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인 것이며, ‘창의적 종합 설계’라고도 불리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