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기술대학교 캡스톤디자인

서브 콘텐츠
SEOULTECH CAPSTONE-DESIGN

커뮤니티

공지사항

2023학년도 2학기 캡스톤 디자인 지원사업 안내(변경내용 있음)
관리자2023-09-06조회 1817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0) 참여학과의 산학연협력 교육프로그램 지원을 위하여 2023학년도 2학기 캡스톤 디자인 지원사업을 붙임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참여학과 캡스톤 디자인 지도교수 및 수강 학생()은 반드시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캡스톤 디자인 시스템 사용 안내 관련 파일을 첨부하오니 참고하시어 원활한 캡스톤 디자인 신청 바랍니다.


※변경내용※

2학기는 회의비 신청을 1팀당 2회로 제한합니다.


1. 지원대상

   - LINC 3.0 사업 참여학과 3, 4학년 재학생

    ※ 비참여학과 복수전공 재학생이 참여학과 정규 교과목에 수강신청하여 2인이상의 팀을 이룬 경우 지원 가능

   - 2023학년도 참여학과에서 개설한캡스톤 디자인(Capston Design)’ 또는종합설계로 명시된 정규 교과목 수강생

    ※ 정규 교과목의 수강신청을 하지 않는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

   - 위 지원대상에 해당하는 학생으로 이루어진 2인 이상의 학생 팀(1인팀 지원 불가)


2. 지원유형

   - 캡스톤 디자인 운영 유형

       

구분

일반

캡스톤 디자인

기업연계 캡스톤 디자인

기업연계 기반

학제 간 융합 캡스톤 디자인

글로벌

캡스톤 디자인

문제 도출 방식

교수/학생팀

기업+교수/학생팀

기업+교수/학생팀(복수학과)

국외대학/기업 교수/학생팀

산학연 참여

자율

의무

(자문·평가 등 기업참여 필수)

의무

(자문·평가 등 기업참여 필수)

의무

(국외대학 또는 외국기업 참여 필수)

결과물

시작품시제품결과모형, S/W, 설계도면조사 및 분석결과논문이미지영상물 등

   

         * 반드시 지도교수와 상담/협의 후 운영 유형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3. 지원내용

  LINC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과제신청/승인된 과제의 팀원 수×운영유형별 배정액을 학과 캡스톤디자인 예산으로 배정

대상

구분

일반 캡스톤디자인

기업연계 캡스톤디자인

기업연계 기반 학제간글로벌 캡스톤디자인

학과

배정액

100,000/

150,000/

200,000/

배정 시기

학기별 2(1학기 4,5월 / 2학기 10)

지원 내용

지원가능 항목에 따라 학과에서 자율적으로 편성·사용(회의비 제외)

지원금 사용

편성한 예산 및 학생팀의 수요를 반영하여 학과에서 사업단으로 지원금 신청(품의)



  - 학생들의 참여 독려 및 내실있는 팀 프로젝트 지원을 위하여 회의비 항목에 한하여 학생 팀 대상 직접 지원 실시(1학기 1인 최대 6만원 지원)

대상

구분

전 유형 공통

학생 팀

배정액

30,000/인 × 학기당 2회(신청가능 횟수: 1인당 2회)

배정 시기

LINC 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과제 승인 즉시

지원 내용

회의비

지원금 사용

회의비 사용 후 학생 팀장이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지급신청



  원가능 항목(전 유형 공통)

구분

내용

학과

재료비

시제()품 제작을 위한 재료 구입비

실험·실습에 필요한 시약소모성 재료 구입비

기자재 구입비

시제()품 제작 및 실험·실습에 필요한 실험실습용 기자재 구입비

가공비

재료(자료가공 등을 위한 장비 또는 SW 사용 및 대여비

시험분석·검사비

실험·실습에 필요한 시험분석·검사비

멘토링(자문)

기업연계글로벌 캡스톤디자인에 한하여 연계 기업(대학소속 인력의 멘토링과제관련 피드백(자문)에 대한 전문인력 활용 비용

국외여비

글로벌 캡스톤디자인에 한하여 연계된 국외대학(기업)과 과제관련 연계활동을 위한 국외출장여비 등

학생 팀

회의비

팀 과제(프로젝트)와 관련된 회의 개최비



 4. 세부 운영절차

단계

절차

내용

비고

과제

신청

팀 구성

주제선정

·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참여학과 3, 4학년 학생 2 이상으로 팀 구성학생 팀장 선발

· 팀별 주제선정 및 캡스톤 디자인 운영 유형 결정

-

과제계획서 제출

· 학생 팀장이 팀 구성 및 주제선정 내용을 바탕으로 과제계획서 작성 제출

※ 기업연계글로벌 유형 과제는 산학연계교육협약서 [별첨3]를 반드시 제출

온라인 제출

과제

수행

지원금 예산 배정

· LINC 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승인된 과제의 팀원 수×유형을 바탕으로 학과 추가 예산 배정

· 학기별 2회 추가 예산 배정

-

· LINC 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과제 승인 즉시 학생 팀 단위로 회의비 예산 배정

-

지원금 사용

· 학과에서 사업단으로 지원금 신청(품의)

※ 편성한 예산 및 학생 팀의 수요를 반영하여 지원금 신청 실시

· 계약 및 공개입찰 실시(사업단), 구매 물품 배부(학과)

공문제출

· 학생 팀장이 직접 시스템에서 회의비 지급신청

온라인 제출

과제계획 변경

접수/승인

· 당초 과제계획과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 과제 변경 신청서 제출(학생 팀장)

· 사업단에서 신청내역 접수 및 승인 처리

온라인 제출

과제

완료

결과보고서 제출

· 학생 팀장이 결과보고서 작성 제출

온라인 제출

경진대회 참가

· 캡스톤디자인 우수성과 경진대회 참가 및 시상

-


 5. 추진일정

일정

 

구 분

 

내 용

2023학년도 1학기 개강

 

팀 구성 및 주제선정

 

∙ 수강신청 종료 후 팀 구성 및 주제선정

∙ 학생 팀장 선발(팀당 1)

2023학년도 2학기 개강

 

 

 

 

2023. 3월 3주차

 

시스템 오픈

 

∙ 수강정정취소 등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생 확정 후 온라인시스템 오픈

2023. 9월 1주차

 

 

 

 

2023. 3 ~ 4(1학기)

 

과제계획서 제출

 

∙ 학생 팀장이 온라인으로 제출

과제계획서(전 유형 공통),

산학연계교육협약서(기업연계글로벌 유형)

※ 캡스톤디자인 온라인시스템 주소(http://capstone.seoultech.ac.kr)

2023. 9 (2학기)

 

 

 

 

2023. 4 ~ 5(1학기)

 

지원금 예산 배정

 

∙ LINC 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승인된 과제의 팀원 수×유형을 바탕으로 학과 추가 예산 배정

학기별 2회 추가 예산 배정

∙ 과제 승인 후 즉시 학생 팀 단위로 회의비 예산 배정

2023. 10 (2학기)

 

 

 

 

2023. 3 ~ 6(1학기)

 

과제 운영 및

지원금 신청

 

∙ 학기 별 과제 수행

∙ 학과는 배정된 예산을 바탕으로 지원금 신청(품의)

계약 및 입찰 실시(사업단)

물품 구매 후 배부(학과)

∙ 학생 팀장은 과제 회의 후 회의비 지급신청

∙ 과제 수행 중 계획 변경이 있는 경우 학생 팀장이 온라인으로 과제변경 신청

2023. 9 ~ 12(2학기)

 

 

 

 

2023. 6. 30. 까지(1학기)

 

결과보고서 제출

 

∙ 학생 팀장이 온라인으로 제출

결과보고서 및 증빙서류*

·무형적 결과물 관련 증빙(사진영상논문 등)

2023. 12. 18. 까지(2학기)

 

 

 

 

2024년 2월 중

 

경진대회 진행 및

우수과제 시상

 

∙ 별도 계획(작성하여 학과 및 지도교원 대상 안내 예정

     

    ※ 상기 일정은 과제 운영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첨부파일
    LINC 3.0 사업단 2023학년도 캡스톤디자인 지원 안내.pptx (9.8 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