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기술대학교 캡스톤디자인

서브 콘텐츠
SEOULTECH CAPSTONE-DESIGN

커뮤니티

공지사항

2024년도 1학기 캡스톤디자인 지원사업 안내
관리자2024-04-05조회 1587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0) 참여학과의 산학연협력 교육프로그램 지원을 위하여 2024학년도 1학기 캡스톤 디자인 지원사업을 붙임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참여학과 캡스톤 디자인 지도교수 및 수강 학생()은 반드시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캡스톤 디자인 시스템 사용 안내 관련 파일을 첨부하오니 참고하시어 원활한 캡스톤 디자인 신청 바랍니다.


※변경 내용※

2024년도 1학기부터는 회의비 신청을 1팀당 1회로 제한합니다.


※확인 요망※

팀 신청 절차 및 기타 참고 사항 등은 하단의 첨부파일에 상세히 안내되어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지원대상

   - LINC 3.0 사업 참여학과 3, 4학년 재학생

    ※ 비참여학과 복수전공 재학생이 참여학과 정규 교과목에 수강신청하여 2인이상의 팀을 이룬 경우 지원 가능

   - 2023학년도 참여학과에서 개설한캡스톤 디자인(Capston Design)’ 또는종합설계’를 부기한 정규 교과목 수강생

    ※ 정규 교과목의 수강신청을 하지 않는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

   - 위 지원대상에 해당하는 학생으로 이루어진 2인 이상의 학생 팀(1인팀 지원 불가)


2. 지원유형

   - 캡스톤 디자인 운영 유형

       

구분

일반

캡스톤 디자인

기업연계 캡스톤 디자인

기업연계 기반

학제간 융합 캡스톤 디자인

글로벌

캡스톤 디자인

문제 도출 방식

교수+학생팀

기업+교수+학생팀

기업+교수+학생팀(복수학과)

국외대학/기업

교수+학생팀

산학연 참여

자율

의무

(자문·평가 등 기업참여 필수)

의무

(자문·평가 등 기업참여 필수)

의무

(국외대학 또는 외국기업 참여 필수)

결과물

시작품시제품결과모형, S/W, 설계도면조사 및 분석결과논문이미지영상물 등

   

         * 반드시 지도교수와 상담/협의 후 운영 유형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3. 지원내용

  LINC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과제신청/승인된 과제의 팀원 수×운영유형별 배정액을 학생팀 별 사용

대상

구분

일반 캡스톤디자인

기업연계 캡스톤디자인

기업연계-학제간 융합,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학과

지원 금액

재료비

100,000/

150,000/

200,000/

회의비

학기당 20,000/

지원 시기

-매학기 초(1학기/하계 계절학기/ 2학기)

-캡스톤디자인 시스템 내 신청 학생 수 및 신청 유형에 따라 배정

-과제 승인 완료 후 사용 가능

지원 내용

지원가능 항목에 따라 학생팀 별 사용

지원금 사용

견적서 첨부하여 시스템 내 지원금 사용 신청 및 승인 후 재료 구입

  - 학생들의 참여 독려 및 내실있는 팀 프로젝트 지원을 위하여 회의비 항목에 한하여 학생 팀 대상 직접 지원 실시(1학기 1인 최대 2만원 지원)


  원가능 항목(전 유형 공통)

구분

내용

재료비

시제()품 제작을 위한 재료 구입비

실험·실습에 필요한 시약, 소모성 재료 구입비

가공비

재료(자료) 가공 등을 위한 장비 또는 SW 사용 대여비

시험분석·검사비

실험·실습에 필요한 시험분석·검사비

멘토링(자문)

연계 기업(대학) 소속 전문가 또는 해당 분야 전문가의 멘토링,

과제 관련 피드백(자문)에 대한 전문인력 활용 비용

국외여비

글로벌 캡스톤디자인에 한하여 연계된 국외대학(기업)과 과제 관련

연계활동을 위한 국외출장여비 등

회의비

팀 과제(프로젝트)와 관련된 회의 개최비





 4. 세부 운영절차

단계

절차

내용

비고

과제

신청

팀 구성

주제선정

·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참여학과 3, 4학년 학생 2 이상으로 팀 구성학생 팀장 선발

· 팀별 주제선정 및 캡스톤 디자인 운영 유형 결정

-

과제계획서 제출

· 학생 팀장이 팀 구성 및 주제선정 내용을 바탕으로 과제계획서 작성 제출

※ 기업연계글로벌 유형 과제는 산학연계교육협약서 [운영 계획_별첨3]를 반드시 제출

온라인 제출

과제

수행

지원금 예산 배정

· (재료비) LINC 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승인된 과제의 팀원 수×유형을 바탕으로 가용 예산 부여

-

· LINC 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과제 승인 즉시 학생 팀 단위로 회의비 예산 배정

-

지원금 사용

· (집행 절차) 캡스톤디자인 시스템 내 견적서 첨부 및 지원금 사용 신청 → LINC 3.0 사업단 승인 → (온라인 구매)소속 학과 행정실 방문 및 결제/(오프라인 구매)소속학과 행정실 방문 및 LINC 3.0 사업단 카드 수령하여 거래처에서 직접 구매 → 영수증 및 증빙 LINC 3.0 사업단으로 제출

재료비 등

(회의비 제외)

· (회의비) 사용 후 학생 팀장이 시스템 내 영수증 첨부 및 지급신청

회의록 필수

과제계획 변경

접수/승인

· 당초 과제계획과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 과제 변경 신청서 제출(학생 팀장→ LINC 3.0 사업단에서 신청내역 접수 및 승인 처리

온라인 제출

과제

완료

결과보고서 제출

· 학생 팀장이 결과보고서 작성 제출

온라인 제출

경진대회 참가

· 캡스톤디자인 우수성과 경진대회 참가 및 시상

별도 공지


 5. 추진일정

일정

 

구 분

 

내 용

학기 개강

(2024학년도 1학기, 하계 계절 및 2학기)

 

팀 구성 및 주제선정

 

수강신청 종료 후 팀 구성 및 주제선정

학생 팀장 선발(팀당 1)

 

 

 

 

매 학기 초

 

시스템 오픈

 

수강정정, 취소 등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생 확정 후 온라인시스템 오픈

 

 

 

 

학기 시작일로부터 1개월 이내

(하계 계절학기는 2주 이내)

 

과제계획서 제출

 

학생 팀장이 온라인으로 제출

- 과제계획서(전 유형 공통),

- 산학연계교육협약서(기업연계, 글로벌 유형)

캡스톤디자인 온라인시스템 주소(http://capstone.seoultech.ac.kr)

 

 

 

 

과제 승인 후

 

지원금 예산 배정

 

LINC 3.0 캡스톤디자인 시스템에서 승인된 과제의 팀원 수×유형을 바탕으로 학과 추가 예산 배정

* 학기별 2회 추가 예산 배정

과제 승인 후 즉시 학생 팀 단위로 회의비 예산 배정

 

 

 

 

학기 중

 

과제 운영 및

지원금 신청

 

학기 별 과제 수행

학과는 배정된 예산을 바탕으로 지원금 신청(품의)

- 계약 및 입찰 실시(사업단)

- 물품 구매 후 배부(학과)

학생 팀장은 과제 회의 후 회의비 지급신청

과제 수행 중 계획 변경이 있는 경우 학생 팀장이 온라인으로 과제변경 신청

 

 

 

 

학기 종료 후 2주 이내

 

결과보고서 제출

 

학생 팀장이 온라인으로 제출

- 결과보고서 및 증빙서류*

* ·무형적 결과물 관련 증빙(사진, 영상, 논문 등)

 

 

 

 

2024. 11

 

경진대회 진행 및

우수과제 시상

 

별도 계획() 작성하여 학과 및 지도교원 대상 안내 예정

     

    ※ 상기 일정은 과제 운영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첨부파일
    2024학년도 LINC 3.0 사업단 캡스톤디자인 지원 안내_메뉴얼.pdf (5.9 MB)
    2024학년도 LINC 3.0 캡스톤디자인 지원사업 운영 계획.hwp (387.0 KB)
    캡스톤디자인카드매출전표 양식.hwp (164.5 KB)